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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대표 경험론 철학자 로크, 홉, 버클리

by 1teamleader 2024. 4. 23.

태어날 때 인간의 의식은 백지다

모든 인식의 바탕에 경험이 있다고 보고, 경험을 통해 모든 인식을 이끌어 내려고 한 철학 이론을 경험론이라고 합니다. 유럽 대륙의 철학자들이 합리론을 발전시켰다면 경험론은 영국의 철학자들이 이끌었습니다. 영국의 로크와 버클리 홉을 경험론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꼽을 수 있습니다.

시골에서 변호사의 아들로 태어난 로크는 철학과 수학. 자연 과학 등을 연구하고 의학을 공부해 의사 자격증까지 얻었습니다. 후원자인 세프츠베리가 권해 한때 정치에 몸 담았고 권리 장전을 작성하는 일도 함께했습니다. 버클리와 홉이 로크의 철학을 계승했고 프랑스의 정치 철학자인 몽테스키와 그의 정치사상을 발전시켜 미국 헌법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루소는 로크의 자유주의적 교육 사상을 유럽 대륙으로 옮겨가 계몽주의자들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로크가 주장한 오성론, 사유의 범위에 대한 고찰

로크는 인간 오성론에서 "인간의 오성이 과연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가?"리는 물음을 제기했습니다. 사유의 범위를 진지하게 검토한 최초의 비판 철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크는 본 관념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어린 아이나 야만족에게서 보편타당한 관념을 찾아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모든의 식은 밖에서 받아들인 것일 수밖에 없다고 로크는 주장했습니다. 우리의 의식은 '경험에 앞선 것'을 전혀 포함하지 않는, 즉 아무 글도쓰이지 않은 백지와 같다는 것입니다. 로크는 흰 종이에 글씨를 써 내려가듯 무의 상태인 의식에 후천적인 경험을 보태면 관념이 생겨난다고 보았습니다. 경험론의 역사는 데카르트가 말한 정신과 물체라는 두 가지 실체 개념을 없애 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로크는 물체의 실체 개념을 2분의 1만큼 제거했습니다. 여기서 그 과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로크는 어떤 관념을 불러일으키는 힘을 실체의 '성질'이라고 보고 이를 둘로 구분했습니다. 주변 환경이 어떠한가에 관계없이 사물 자체에 갖추어져 있는 객관적 성질이 제1성질입니다. 운동과 정지, 밀도 따위의 성질입니다. 제2성질은 주어지는 환경이나 물체를 대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주관적 성질입니다. 색과 맛, 냄새, 온도 따위의 성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크는 불변의 성질인 제1성질은 외부의 물체에 실제 한다고 보았지만 제2성질은 그렇지 않다고 보았습니다. 즉 제2성질을 물체의 실체 개념에서 제거한 것입니다.

로크의 시대에 앞서간 진보적 교육관

로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육은 학생들이 놀면서 배 우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규칙에 따르라고 강제하는 공립학교의 교육보다 개인 교사를 통한 교육이 더 낫다고 보았습니다. 로크의 교육론은 매우 진보적이었습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배우는 사람들에게 어떤 것을 강요해서는 안 되고 그들이 스스로 발전해 나가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학생들을 보호하거나 간섭하려 들지 말고 자기 일을 스스로 처리하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버클리, 존재란 지각된 것이다

아일랜드 섬에서 태어난 영국의 철학자 버클리는 시칠리아의 토인들에게 문명과 그리스도교를 전했어요. 그는 아메리카 원주민에게 예수의 가르침을 전하기 위해 로드아일랜드 주로 건너갔습니다. 버뮤다 제도에 그리스도교적 이상 사회를 건설하려는 꿈도 있었습니다. 버뮤다 제도는 북대 서양에 위치한 영국령 자치 식민지입니다. 7개의 큰 섬과 180여 개의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국 해안에서 약 965km 떨어져 있습니다. 버뮤다 제도와 플로리다주, 푸에르토리코를 잇는 삼각 지대는 비행기나 배의 사고가 잦아 '마의 바다'라고 불리며 세계의 미스터리로 꼽히기도 합니다. 꿈을 실현하지 못하고 아메리카에서 돌아온 버클리는 아일랜드의 클로인에서 18년 동안 주교로 생활했고 옥스퍼드에서 죽였습니다. 그의 주요 저서는 25 세에 발표한 '인간 지식의 원리'입니다. 로크가 색과 맛, 냄새, 온도 등 감각적인 제2성질만을 주관적인 것으로 본 것과 달리 버클리는 운동과 정지, 밀도, 수 등 이른바 제1 성질도 주관적인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의 모든 관념은 의식 현상, 즉 정신적 상태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즉 사물 이 존재한다는 것은 인간이 그것을 지각했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한 먼지나 그 속에 들어 있는 세균, 박테리아를 의식하지 않았을 때 그것들은 우리에게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그것들을 의식할 때 비로소 존재하는 것입니다. 버클리는 제1성질이 외부의 물체에 실재한다는 로크의 입장을 부정했습니다. 이로써 데카르트가 말한 두 가지의 실체, 즉 정신과 물체가 운데 물체의 실체 개념은 완전히 제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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